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 이슈

NFT 관련 전시회 ‘키아프 특별전 인천공항’ 방문, NFT란 무엇일까?

by 황프로님 2022. 8. 23.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각한 재테크 이야기는 아니고, 재미로 한 번 쉬어가는 최신 금융 이슈 같은 걸 다뤄보려고요..!!

혹시 여러분은 NFT를 아시나요?? 아마도 한물 간 이슈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아요. 저는 ‘그것이 알고 싶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막연하게 접했었는데, 알 수 없는 원숭이 그림이 몇 억을 하고,,, 그런 세상이 있다는 게 너무 신기했어요… 도대체 사람들이 말하는 NFT란 무엇인지도 궁금하고요…(하지만 내가 투자할,,, 수는 있을까?)
그런 와중에 이번에 제가 근무하는 인천공항에서 ‘키아프 특별전’이라는 특별 전시를 하는데, NFT 작품도 포함되어 있길래 후다닥 보고 왔어요!!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위한 목적도 있고!!)
우선 NFT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말해도 너무 어렵네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이어 새로운 건 자꾸 생겨나는 신비로운 세상.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 자체에 고유한 인식값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게티코리아 출처


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게임, 예술품, 부동산 등 기존 자산을 토큰화하는 것입니다!! 오,,, 그래서 요즘 NFT 아트가 뜨거운 건가 봅니다…!
이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기에 소유권과 판매이력이 전부 저장되고요, 위조나 모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인 것 같습니다!!! 요즘 시대에 희소하고 유일무이한 자산이라는 점이 높이 평가되어 디지털 예술품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NFT 아트테크 하시는 분들도 엄청나게 늘어난 듯하고, 저는 그냥 맛보기 정도로만 전시회에 방문했습니다. 예로부터 아트테크는 부자들의 전유물이었는데, 요즘은 NFT로 많이 대중화가 된 느낌입니다.

직접 방문한 사진 키아프 특별전


키아프는 한마디로 일반 전시회라기보단 아트페어라서 구매도 가능한 곳입니다..! 하지만, 이번 인천공항 전시회는 잠시 맛보기 정도라 구매는 불가능하고, 외국인들을 위한 홍보 같은 전시였습니다. 또 몇 점 있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저는 전시회를 보러 다니는 건 좋아하는데 다른 전시회와는 차별점이 있더라고요.
확실히 신진 작가들, 요즘 뜨거운 감자인 작가들을 소개하는 자리다보니  NFT 말고도 디지털 작품이 많아진 느낌… 매번 사진전이나 그림만 보러 다니다가 이런 전시회를 보니 이색적이면서도 이질감이 드는 건 왜일까요?? 저만해도 20대인데, 이런 변화가 놀랍습니다.


키아프 특별전


예전에 현대미술이 놀라운 변화를 미술계에 안겨줬던 것 처럼,,, 피카소의 현대미술, 뒤샹의 ‘샘’ 같은 변화를 디지털 아트가 줄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아직은 이 그림들이 ‘예술’로 받아들여지기보다 투자하는 사람들에겐 '투기대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같지만 저는 이 또한 과도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NFT의 특징들, 보관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도난의 걱정이 없다는 점, 블록 체인 기술이 내장되어 있어 위변조의 위험이 없다는 점, 이런 점들은 위변조 위험이 있는 미술품의 특성을 완벽하게 보완해준다는 점에서 어쩌면 미술과 기술의 결합이 필연적이었던 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어쩌면 이런 과도기를 거쳐 미래의 아트는 NFT 아트의 모습을 띄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업비트를 통해서 진입장벽이 낮아져 기존의 미술품 거래와는 천차만별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NFT 아트테크. 코인도 어려운 저에게는 쉽지 않은 개념이지만, 세상이 이토록 빨리 변하는데, 마냥 모르고 살 수는 없지 않나 생각이 드는 하루였습니다.
전시회를 감상한 황프로의 소감 ; “이건 미술인가, 영상전시인가, 신기술인가? 묘하도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