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11월 12일에 듣고 온 부동산 관련 오프라인 주말특강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 직원으로서 특강을 듣고 온 것이기에 자세한 강의 내용은 유출이 불가하여 간단한 후기만 남기고, 제 생각을 덧붙일 것 같아요. 황금 같은 토요일에 무려 광화문~시청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까지 가서 듣고 온 것이기에 개인적으로는 아주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특강에 참여했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이미 2주가 넘게 지났지만, 잘 다녀왔다는 생각이 들어요.
주말에 놀면 뭐하겠습니까? 생산적인 시간을 가지고, 저와 비슷하게 이런 주제에 관심이 많은 같은 회사 사우들이 많다는 것만으로도 자극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나 도착하였을 때, 주로 젊은 행원~대리들보다는 나잇대가 있으신 책임자분들이 많으셨는데요.
아무래도 부동산은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이 조금 더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아요. (솔직히 제가 한 발 더 앞서나간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던 건 안 비밀~)
아침에 도착한 사람들을 위해 샌드위치와 음료를 준비했더라고요. 그래서 샌드위치랑 커피 마시면서 기다리는데 1부가 시작되었습니다.
1부는 국내 부동산 시장의 동향 및 전망, 2부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가이드 및 실전사례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1부 같은 경우, 정말 쟁쟁한 분이 강의를 하러 오셨어요... 아마 어지간한 애매한 부동산 강의 듣는 것 보다 훨씬 도움이 되는 분이시지 않을까...? 건국대에서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를 하고 계시고, 여러 방송에도 출연, 전 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이신 '박합수' 교수님이 오셔서 좋은 강의를 해주시고 가셨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의 자체가 너무 좋아서 '대한민국 부동산 10년 후 미래가치에 주목하라'라는 저서도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확실히 방송에도 자주 나오시고, 칼럼도 쓰시는 분이시라 그런지 부린이가 들어도 간단히 이해 갈만하게 재밌게 강의를 해주신 게 인상에 깊었어요...!!!
진짜 몇번이나 웃었는지 모르겠네요. 약간 블랙코미디 장인이십니다.
'부스트라다무스'라 불리시는 분이니만큼 조금 도움이 되는 여러 이야기를 해주시길 기대했어요~~
개인적으로는 은행원은 고객님의 자산을 관리하는 직업인데, 국민의 자산 70% 이상이 부동산이다. 부동산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꼭 땄으면 좋겠다.라는 말이 정말 기억에 남았어요. 차후에 막연하게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야지, 라는 생각만 했는데, 은행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도, 고객들에게 상담을 위해서도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있으면 제 무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나서는 나름 강사님께서 전망하시는 서울~수도권 나중에는 지방까지 뜰 곳과 아닌 곳을 이야기해주셨는데, 무조건 한 분의 이야기만 들을 수는 없지만 나름 도움이 되었어요.
인상 깊었던 것은 강사님은 차후 서울의 대장은 압구정 / 용산 / 반포 3군데가 될 것 같다고 예측하시더라고요. 여기에 여의도까지 4대장??
또한, 용산의 가치를 굉장히 높게 평가하신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제 여기에 센트럴파크가 들어서면, 공원의 가치가 장난이 아닐 것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송도의 센트럴파크, 광교의 호수공원 등을 가봤을 때, 공원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 살고 싶어지는 매직을 경험했기에, 신빙성 있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
그리고, 용산, 잠실, 강남, 여의도의 주목하는 아파트도 집어주시긴 했지만, 거기까지는 제가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도 다 같은 경기도가 아니라는 말씀을 하시며 대장이 되는 경기도 지역을 말씀해주셨어요...!!
개인적으로는 과천을 굉장히 주목한다고 하셨고, 일산 VS 분당의 싸움... 일산의 경우에는 GTX의 영향을 굉장히 받는 지역입니다. 제가 저번에 GTX 관련 포스팅도 했었는데, 제 생각에도 제가 거주하는 인천보다는 몇몇 경기도 지역이 굉장히 호재일 것 같아요. 특히 일산은 2024년에는 서울, 2028년에 삼성역까지 연결이 되니 50% 이상의 상승을 기대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아마 아파트에 따라 다르겠죠?
위례 / 분당 / 성남의 구도심도 주목하고 계시다고 하셨고, 하남의 경우 사실상 송파구나 다름없을 수도 있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그 외에 부천, 시흥, 의정부 모두 GTX의 영향권으로 어느 정도의 소폭 상승이 예상 가능하다네요~~
그 외의 경기도는 광명 / 시흥 / 안산 시대~~ 간단하게만 언급하고 경기도는 패스~~ 지방도 거의 집어주셨는데, 제가 사는 대구는 여전히 참 안 좋네요,,,
이후에는 새 정부의 부동산 공약 중 검토할 만한 사항을 말씀해주셨어요. 종합 부동산세 전면 재검토, 취득세 부담 인하 이런 이슈들에 대해서 말씀해주셨고요!! GTX 노선도 다시 한번 복기!! 제 블로그에도 있어요!!
수도권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지정이 최근에 바뀌었는데, 거의 서울 빼고는 다 해지가 되었거든요? 그에 따른 영향도 설명해주셨어요...
청약에 대한 사안도 개편이 되었는데, 이번 기회에 청약으로 집 사려는 2030 세대들은 주목할 만한 것 같아요. 저도 가점이 턱없이 부족해서 추첨제로 되었는데 이제 60 제곱미터 이하는 추첨을 60%로 한다고 하니, 부동산, 청약에 관심 많은 2030은 지금입니다...!!!
추첨제 물량이 많아질수록 가점이 높은 분들보다는 저희와 같은 젊은 세대에게 기회가 많이 돌아가니까 청약을 노리시는 분들은 청약이라는 방법으로 주택을 구매하시는 걸 최근에는 추천하는 것 같아요. (경매 기술이 있으시다면,,, 물량 줍줍 하세요...)
수도권 / 경기 / 전국 부동산 훑고,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훑어본 다음에는 수요와 공급 분석을 하였습니다.
'공급 앞에 장사 없다'라는 말이 있다고 하죠? 저도 인천의 부동산 공급이 넘치는데도 청약을 한 입장에서,,, 공급을 그리 크게 분석하지는 못했지만, 아직 무주택자신 분들은 공급도 꼭 고려하셨으면 좋겠어요!!
현재 인구는 줄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서울~인천~경기 수도권 인구는 정말 넘치는 상황이고, 특히나 1~2인 세대 인구는 계속 늘고 있어요. 거의 60% 이상에 달하는... 그 이유가 이혼이라는 말씀 하시며 또 블랙코미디를 시전 하시는 게 너무 웃겼네요...
1~2인 세대 인구가 늘고 있다는 말은?? 앞으로 중소형이 대세가 될 것이라는 걸 예측한다고 하시네요. 요즘은 국평이 아니라 청약 시에도 중소형 평수가 인기가 는 것 같기도 해요.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도 한 번 봤는데, 뉴스 기사에서도 봤지만, 한동안은 불황이 계속되고 있어서 아파트를 짓고 있지 않기 때문에 2025~6년까지는 공급이 또 없어요. 그래서 어차피 계속 버텨보는 것이 상책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입주물량과 함께 미분양도 고려해봐야 한다는 사실~~
강사님의 경우, 우리는 현재 부동산이 불황이라 미분양이 속출하기에 너무 공급이 많은 것 아닌가 생각하겠지만, 오히려 3기 신도시를 확대하여 주택을 더 추가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고 하네요!! 3기 신도시 물량을 확대하는 동시에 재건축 재개발과 같은 정비사업을 병행 추진해야 미래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신다고 합니다. 그래도 공급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사실!
결론적으로, 현재 주택 가격 수준이 버블이라 보기에 지역별로 다르다고 하시네요. 일부는 여전히 매력이 있죠... 부동산 영향요인에 현재는 미국발 금리인상의 영향이 너무나 커서 공급 부족, 규제완화가 되더라도 한동안은 대출금리로 인해서 하락을 할 것이라는 것에 더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이 고금리 기조가 언제까지 갈지 살펴봐야겠지만, 내년 하반기에는 오히려 매수를 해도 되지 않을까 예상하셨고, 1 주택자는 오히려 이런 하락장에 평수 늘리기나 갈아타기에 용이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1부에서 얻어가는 것들이 충분히 많았고요, 2부는 수익형 부동산 즉, 구분상가,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꼬마빌딩에 대한 것들을 간단하게 설명해주시고, 특히나 꼬마빌딩도 찾아보면 충분히 우리의 예산 안에서 살 수 있는 매물이 있다는 점을 설명해주셨는데요. 아직 그쪽으로는 생각이 약해서 크게 집중은 안되었어요... 그래도 가장 자극을 받았던 것이 2부는 저희 회사의 부동산투자자문센터에서 나오셨는데, 부동산에 관심이 많고 관련 교육을 이수한다면 이 쪽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특히나 제 또래처럼 보이시는데 꼬마빌딩 관련 강의를 하고, 수익을 실현시키신다는 게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평가되어있는 꼬마빌딩 찾는 법은 저도 이해가 될 때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이번 강의로 제가 얻은 것
1.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따자. 커리어 발전을 위해
2. 아직 저평가 되어 있는 아파트가 있다. 내 년 ~ 내 후년이 기회다.
3. 1주택자라면 갈아탈 수 있는 기회.
4. 중소형 아파트가 대세다.
5. 꼬마빌딩도 충분히 일반 월급쟁이들도 할 수 있다.
6. 부동산 쪽으로 특화해서 커리어를 쌓으면 이런 부서에도 발령날 수 있지 않을까?
'은행원공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역량과 금융권 (사내 디지털 교육, ADsP 외 자격증) (2) | 2023.02.14 |
---|---|
‘은행텔러’ 자격증, 가장 기초적인 자격증 (1) | 2022.11.03 |
사내 데이터 교육과정 신청 - BD1000 데이터 활용 과정 (0) | 2022.10.06 |
은행원 필수 자격증! 보험 대리점 자격증 보험3종 (생명, 손해, 제3보험) (1) | 2022.09.18 |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자격증 취득과정 및 공부법 (0) | 2022.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