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원이 이야기해주는 꿀팁

미성년자 통장개설 및 금융업무 시 어떤 서류가 필요할까요?

by 황프로님 2022. 7. 29.
SMALL

 

출처 welfaresystem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시 돌아온 제 업무와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지점 특성상 일반 업무를 하는 고객님이 잘 오시지 않아서 저도 맨날 너무 헷갈려요!!!
미성년자 관련 업무는 매번 규정 시험에서도 자주 등장할 만큼 자주 나오기 때문에 저도 한번 정리할 겸 간단하게 미성년자 기준,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이 정도만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 *
신한은행 규정이 바탕이지만, 여러 타 은행 규정 검색 결과 미성년자 업무 관련 기준, 서류는 비슷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요!!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다른 부분도 있으니 반드시 검색 or 영업점 전화 부탁드려요~

출처 이코노빌 뉴스


여러분 자녀들은 본인의 통장이 있나요? 또 자신이 얼마를 갖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나요?
제 생각에 요즘은 예전처럼 공부만 잘하는 방식으로 아이를 키운다고 해서, 사교육에 모든 힘을 쏟는다고 해서 성공을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인 부분을 확실히 교육하여 직접 통장도 만들어보고, 용돈도 현금으로 주기보다 직접 얼마가 있는지 통장에 입금해주면서 경제 교육도 함께 시켜주는 방식이 좋은 거 같아요. 나중에 한정된 예산 안에서 쓰는 습관, 적금, 청약을 통해 모으는 습관을 갖게 되면 성인이 되어 급여를 받았을 때도 다른 사람보다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월급을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부분 또한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어릴 때 습관을 가질수록 인생이 조금 더 수월하게 바뀐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 제가 어린이 금융교육에 관심이 많아서 회사에서 금융교육강사 모집할 때, 지원했는데 자꾸 떨어집니다,,, 하하,,,)

각설하고, 우선 계좌 신규 시에 서류를 한번 알아볼까요??

관련 내용은 업무 시험에서도 봤던 관련 규정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미성년자 기준은 만 19세입니다. 

하지만, 통장개설시에 미성년자 업무기준에서 제일 중요한 나이는 14세 기준입니다! 14세 미만, 14세 이상에 따라 나뉘는 것들이 커요.

 

14세 미만일 경우
본인
본인 실명증표 중 택1
1. 학생증(생년월일 기재) + 주민등록 초본/기본증명서/가족관계 증명서
2. 청소년증 (청소년증 발급확인서 포함)
3. 내국인 여권
-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부모 일방만 기재된 경우 기본증명서 추가 징구

가족(부모님)이 오시는 경우*** 아주 중요
보통 14세 미만은 부모님이 오시는 경우가 제일 많은 거 같아요!
1. 신청인(방문하신 부 또는 모)의 신분증
2. 가족관계서류 중 택 1

  • 3개월 이내 가족관계증명서(일반) or (상세) or (특정)이라 되어 있지만 상세로 떼 오시는 게 제일 낫습니다.
  • 3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 - 부모 일방만 기재된 경우, 기본증명서 추가 징구


14세 이상인 경우
14세 이상 본인
1. 본인 실명확인증표 중 택 1

  • 주민등록증(만 17세 이상)
  • 학생증(생년월일 기재) + 주민등록초본/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 청소년증(발급확인서 포함)
  • 여권


가족이 방문하는 경우!
1. 신청인(대리인)의 신분증
2. 가족관계확인서류

  • 3개월 이내 가족관계증명서(일반) or (상세) or (특정) 웬만하면 상세로!!
  • 3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


여기까지 계좌 신규 관련해 본인/가족이 오는 경우로 나눠 챙겨야 할 서류를 알아봤어요!!
그런데 저희는 보통 계좌(통장) 신규만 잘하지는 않거든요,, 여러분 통장 만드실 때 통장만 만드시나요??
보통 계좌신규/체크카드/인터넷 뱅킹 이렇게 세트라고 저희는 불러요!! 여러분도 무의식 중에 3가지를 다 만들고 오셨을 거예요!

성인이든 미성년자든, 계좌를 트러 또 은행에 가고, 카드를 만들러 또 은행에 가고, 이런 불편함을 감수하실 분은 없다고 생각해요!
또한 미성년자는 성인과 달리 증권계좌를 어플에서 개설할 수 없기 때문에 은행에 와서 통장을 만들고 증권계좌를 트기도 하고요,,,

그런 이유 때문에 사실은 가족관계증명서와 부모님 신분증만 가지고 오시는 분은 잘 없습니다.
계좌 신규와 다르게 인터넷 뱅킹이나 증권계좌는 기본증명서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부모님께서 계좌 신규, 인터넷뱅킹, 증권계좌 개설 및 연결까지 목표로 하시고 방문하시기 때문에 + 기본증명서까지 세트로 들고 오시는 경우가 많으세요.



정리!!!!**** 꼭 읽어보세요! 이대로 챙기시면 대부분 업무 가능!

규정 상, 계좌 신규는 위의 서류가 필요하지만, 보통 계좌만 신규로 하지 않기 때문에 준비물은 만약 부모님이 오실 경우,
1. 방문하신 부 또는 모의 신분증
2. 가족관계증명서 상세로 떼오자!
3. 자녀 분의 통장에 찍을 도장! (부모님 싸인 안됩니다! 도장 파오세요!!)
4. 기본증명서 상세도 같이 챙기자!

보통 이렇게 준비하시면, 미성년자 자녀의 대부분 업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체크카드까지 같이 만드시는 경우? 체크카드는 12세 이상부터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전까지는 현금카드를 만드시는 걸 추천!
참고 2! 인터넷 뱅킹의 경우에는 만 14세 전까지는 부모님이 대신 업무가 가능하지만, 14세부터는 서류를 다 떼오셔도 부모님 대리업무 불가! 본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제가 현재는 다른 곳에서 근무하지만, 잠시 송도에 위치한 지점에서 파견을 한 적이 있는데요, 신도시 특성상 미성년자 업무가 많았던 걸로 기억해요. 정말 생각보다 어머님들이 자녀분들의 금융교육이나 재테크에 어릴 때부터 관심을 많이 가지시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아주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자녀분을 직접 은행에 데려와서 통장 개설부터 카드 발급까지 직접 전 과정을 지켜보게 하시거나, 용돈을 입금하는 과정까지 자녀교육이라 생각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여러분 또한 미성년자 자녀의 학교교육뿐 아니라 금융교육도 책임지는 현명한 부모님이 되시길 바랄게요!! 살아보니 학교는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는데 많은 것을 가르쳐주지 않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나이가 들어서도 경제적으로 무지하거나 부모님에게 독립하지 못한 경우도 있고요, 오늘 제가 포스팅한 내용을 꼭 실생활에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IST

댓글